소켓(Socket)은 네트워크 통신을 위한 엔드포인트로, 컴퓨터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에서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해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입니다. 소켓은 다음과 같은 주요 특징과 유형을 가지고 있습니다
- 통신 방식에 따른 분류:
- TCP 소켓: 연결 지향적이고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송을 제공합니다.
- Java 서버와 C/C++ 에이전트 간의 통신에 가장 흔히 사용되는 방식
- UDP 소켓: 비연결형이며 빠른 데이터 전송을 제공하지만 신뢰성은 낮습니다.
- TCP 소켓: 연결 지향적이고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송을 제공합니다.
- 주요 특징:
- IP 주소와 포트 번호로 식별됨.
- 양방향 통신을 지원합니다.
-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지원
- 소켓 프로그래밍 모델:
- 클라이언트-서버 모델: 서버가 특정 포트에서 연결을 기다리고, 클라이언트가 연결을 요청
- Peer-to-Peer 모델: 양쪽 끝점이 동등한 역할을 하며 서로 통신
- 주요 소켓 연산:
- 생성 (socket())
- 바인딩 (bind())
- 연결 대기 (listen())
- 연결 수락 (accept())
- 연결 (connect())
- 데이터 송수신 (send(), recv())
- 종료 (close())
- 소켓의 응용:
- 웹 서버와 브라우저 간 통신
- 이메일 전송
- 파일 전송 프로토콜 (FTP)
- 실시간 채팅 애플리케이션
- 온라인 게임의 멀티플레이어 기능
- 보안:
- SSL/TLS를 이용한 암호화된 소켓 통신이 가능
- 성능 고려사항:
- 동시 연결 수 관리
- 비동기 I/O 처리
- 버퍼 크기 최적화
- 기타
- 웹소켓:
- 주로 웹 브라우저와 웹 서버 간의 실시간 통신에 사용
- Java 서버와 C/C++ 에이전트 간에도 사용할 수 있지만, 일반적이지는 않음
- Unix 도메인 소켓:
- 같은 시스템 내의 프로세스 간 통신에 사용
- 웹소켓: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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